온라인 쇼핑몰과 소셜 미디어

2009. 3. 28. 22:53
친구 중에 하나가 요즘 잘 다니던 회사를 과감하게 관두고 '온라인 쇼핑몰' 창업 준비중이다. 요즘 경제 상황도 그렇고 온라인 쇼핑몰 자체가 너무 레드오션이라 따끔한 소리 좀 해줬지만, 결국은 그의 의지를 꺽지 못하고 든든한 지원자가 되어 주기로 했다.

브랜드 네이밍, 도메인, 온라인 결제, 마케팅, 바잉 등등 할 일이 태산 같은 그가 마케팅의 일환으로 커뮤니티와 블로그 등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싸이월드 좀 잘하고 네이버 블로깅도 하는 '그'지만 전적으로 사업의 도구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려니 기존의 이용방식과는 차별화된 무엇인가를 찾고 있었다.

개인적인 Diary나 정보의 저장 도구로 사용하던 소셜 미디어를 사업의 도구로 활용하려면 지금 니가 가지고 있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정의를 과감히 버리라 말해주었다. 그리고 부족하지만 지금까지 정리해왔던 '기업의 입장에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법'에 대해 말해 주었다.

내가 해준 말들-
  • 잠재 고객들의 반응을 살필 수 있다.
  • 소비자와의 관계를 형성 할 수 있다.
  • 좋은 컨텐츠는 바이럴 될 수 있다.
  • 시간과 노력이 생각보다 많이 들어 간다.
  • 좋은 말만 들을 수는 없다. 나쁜 평판에 대비해야 한다.
  • 다양한 툴을 활용해라. 블로그와 싸이월드가 전부가 아니다.

현재 너희가 해야 할 일은 "뛰어 들기 위해서는 먼저 들어라!"
타깃이 무엇을 이야기하고 있는지? 그들의 관심사는 무엇인지? 그들이 웹에서 하고자하는 이야기와 찾고자하는 정보가 무엇인지?
또, ROI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이건 지금 나도 고민 중이라... 정확한 해답을 내어 주지는 못했다.)
잘 모르겠다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하는지 봐라.(케이스 스터디)

오랜 시간 동안 이야기를 했다면 많은 이슈들이 나왔겠지만 너무 짧은 시간동안 대화를 했더니 겉 핥기만한 기분이다. 솔직히 '온라인 쇼핑몰'을 처음 접해서 나 역시 그 분야의 홍보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보지 못했던 것 같다. 업종에 따라 소셜 미디어의 활용법이 다를텐데.. 전반적인 이야기만 해준것 같아 아쉽다.

혹시, 제 친구에게 '소셜 미디어 활용'에 대해 이야기 해주실 분이 있다면- 댓글이나 트랙백으로 공유 부탁 드려요^^

carlos PARK communications